[콩소식지3월]한국인의 건강지킴이, 청국장

 

■ 한국인의 건강지킴이 ‘청국장’

 

고혈압․당뇨병에 효과 만점

 

정상적인 성인의 몸속에는 평균 100~150g의 콜레스테롤이 있다. 이것은 음식을 통해 외부로부터 몸속으로 들어가기도 하지만 몸 안에서 생성되기도 한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며, 세포막의 구성성분으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질이기 때문에 이것이 부족한 경우에는 건강에 지장을 초래한다.

그러나 문제는 혈류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높을 때 나타난다. 콜레스테롤과 혈액 속을 순환하고 있는 다른 지방성 물질들이 혈관내벽에 쌓이면, 혈관을 두껍게 하고 딱딱하게 만들어 결국 혈관을 손상시켜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혈액 내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큰 사람은 관상 심장질환에 걸리기 쉽다.

 

– 청국장에 풍부한 레시틴이 콜레스테롤 녹여

청국장에는 많은 양의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다. 레시틴은 혈액 속에서 세포 또는 혈관 벽에 부착되는 악성 콜레스테롤을 혈액 속으로 녹여 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설하게 한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부드러워지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청국장이 고혈압에 대해서 억제 효과가 있다는 것은 동물실험으로 입증되었다. 유전적으로 고혈압증을 타고난 쥐를 실험대상으로 청국장 혼합 사료를 먹였더니 혈압이 내려가서 한 달 후에는 거의 정상으로 회복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당뇨병에 좋은 청국장

청국장에는 비타민B2가 풍부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이 충분하지 못해 그 작용이 모자라기 때문에 혈당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병이다. 당뇨병에는 비타민 B2의 보급이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데, 비타민B2는 콩에도 있지만, 청국장에 들어 있는 양이 더 많다. 이는 비타민B2가 발효균에 의해 많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또한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는 식이섬유도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는 소화되기 어려운 성분이다. 그래서 섭취한 음식이 위 속에 오랫동안 머물게 되고 소화된 음식이 장까지 도달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이것은 그만큼 혈당치의 상승이 느리게 된다는 뜻이며, 인슐린의 양이 적어도 당의 분해․흡수가 부드럽게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출 처 : 식품산업 2011년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