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소식지 1월] 콩이 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

 

■ 콩과 건강

 

○ 콩이 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

– 섬유소가 풍부한 콩 비지는 변비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

두유 혹은 콩국을 만들 때 생기는 부산물인 비지는 단백질(24.5-37.5g/100g), 지방(9.3-22.3g/100g), 그리고 식이섬유(14.5-55.4g/100g)가 풍부하다. 스페인의 Ciudad대학에 있는 지메네즈 박사 연구팀은 건강한 쥐에게 섬유소가 풍부한 비지를 4주간 먹였을 때 혈청과 맹장 부위의 건강에 대한 몇가지 건강 척도를 살펴보았다.

섬유소가 풍부한 비지를 먹였을 경우 대조군과는 다르게 4주 동안 체중 감소 효과를 보였고, 총 콜레스테롤 함량이 감소하였으며 항산화력이 증가하였다.

또한 장내에서 식이섬유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티로제닉(butyrogenic) 효과 역시 맹장 내에서 증가하여 장의 연동 운동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즉 섬유소가 많아 위장 환경을 향상시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콩비지를 단순히 콩을 요리 할 때 생기는 부산물로 여겨 버릴 것이 아니라 요리로 활용 해 섭취하는 것도 장건강을 지키기 위한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 콩 기름은 장 속에 있는 독소 및 분변 배출에 효과적

콩기름이 몸, 간, 그리고 복막 뒤의 지방 조직 무게 및 혈청 트리아실글리세롤(triacylglycerol) 수치를 감소시킨다는 연구들이 많이 보고되어 있다.

이러한 감소효과의 기작을 명확히 하기 위해 일본 고베 가쿠인 대학의 나가오 박사 연구팀에서는 콩기름 섭취시의 장내 물질 이동을 살펴보았다.

금식한 쥐에게 지방이 없는 보통사료(AIN93G)와 7%의 일반 신선한 기름 7%를 섞은 혼합물을 먹였다.

사료를 먹인 후 20, 60, 120, 360분 뒤에 혈액, 위, 소장, 맹장, 결장, 대변을 적출하여 분석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콩기름을 먹은 쥐의 경우 음식물이 위에서부터 소장까지 빠르게 이동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료 섭취 60분 후, 콩기름을 먹은 쥐 그룹에서 혈정트리아실글리세롤의 양이 증가하였으며, 콩기름을 먹은 쥐 그룹의 경우 120분 후 측정한 분변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콩기름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고 장내 물질들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킨다고 할 수 있다.

 

– 콩 유아식, 장내 생리활성 효과와 장염 바이러스의 감염 위험 낮춰

콩 단백질을 기반으로 하여 제조된 콩 유아식은 일반적으로 생애 첫 해인 유아기 때 모유의 대체 영양공급원으로 수유되는 식품이다.

콩 유아식은 세포 증식에 영향을 미치는 이소플라본을 포함하고 있긴 하지만 이렇게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이소플라본의 기능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거리가 되지 않았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샤론 도노번 박사 등은 콩 이소플라본 및 콩 유아식이 장 기능 개선에 미치는 영향과 장 관련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로타바이러스(RV)의 감염 정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돼지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이소플라본의 한 종류인 제니스테인(genistein)은 장내 효소들의 활동이나 영양소 운반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장 세포의 증식을 줄이는 효과를 보였다.

게다가 이소플라본은 항바이러스 활성을 가지고 있어서 바이러스 감염에 좀 더 안전하였다.

한편, 콩 유아식 내에서 이소플라본 혼합물, 혹은 제니스테인은 로타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 감염도를 40~60%만큼 억제하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콩이소플라본은 신생아의 장 내에서 생리활성을 가지며 장내 로타바이러스의 감염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고 보여진다.

 

– 콩은 장 속의 가스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

 

일상적인 소화과정을 거치면서 생성된 장 내 수소가스는, 메탄 생성 미생물이나 유황 환원 세포와 같이 수소를 사용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제거된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장내 수소가스는 이소플라본의 한종류인 다이드제인을 equol로 변환시키는 박테리아에 의해서도 사용된다고 한다. 벨기에 Ghent 대학의 볼카 박사 연구팀은 장내 환경과 유사한 in vitro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다이드제인을 equol로 변환하는 미생물이 존재할 때 다이드제인을 투여한 경우 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메탄 가스의 생성이나 유황 성분의 환원이 감소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equol을 생성하는 박테리아가 콩이소플라본 중 하나인 다이드제인을 이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대장내 수소를 사용하다고 할 수 있으며, 과도한 가스생성과 관련된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제니스테인을 포함하고 있는 콩섭취가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콩 이소플라본과 콩섬유소가 장 건강을 지키는데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한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콩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우며 장 내 독소 등 불필요한 성분들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장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

작은 콩 하나가 얼마나 큰 도움을 줄 수 있겠냐며 그 효능을 도외시할 수도 있다. 물론 콩이 장 건강에 있어서 만병 통치약이 될 수 는 없다.

의식적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균형잡힌 식습관을 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병행할 때야말로 장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노력을 기울이면서 의식적으로 콩 섭취를 늘린다면 장을 보다 건강하게 가꾸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출처 : 식품저널 2011년 1월 호>